(경건서적 독서모임 질문들) 내면세계의 질서와 영적 성장 - 2부~5부까지
내면세계의 질서와 영적 성장 2부~5부까지 한꺼번에 읽고 끝내려 한다.
2부 시간사용
시간을 잘 사용하는 것은 ‘내면세계의 질서를 세우는’ 중요한 요소다.
돈과 재정에 대해서 예산을 세우고 사용하지 않으면 항상 부족한 것 처럼!
시간 역시도 미리 계획하지 않으면 항상 부족함에 쫓기듯 살아갈 수 밖에 없다.
시간에 쫓겨 사는 사람이 ‘내면 세계’의 질서를 세우는건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무질서한 상태에 있는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거의 누리지 못한다.”p.134.
“한정된 시간에도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꼭 써야할 경상비와 하고 싶은 일에 소요되는 임시비를 철저히 구별해야 한다”p.136.
“어느날 나는 내가 가장 중요한 시간을 할애한 일들이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다.
그것은 혹 무시된다 하더라도 절대로 즉시 고함치지는 않는 일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내가 영적 훈련을 소흘히 한다고 해서 하나님은 당당 고함치시지는 않는다.
나는 얼마동안은 그런대로 버틸 수 있다.
그리고 가족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을 때도 가족들은 잘 이해하고 용서해준다.
가끔 즉각적 반응과 관심을 요구하는 일부 교인들보다 더 관대한 편이다.
비극적인사실은, 그것들이 너무 오래 무시되면 마침내 가족관계나 휴식 영적 훈련 등이 심각한 지경에 처하여 그 결과를 모면하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p.160.
질문.
1) 하나님과 만남의 시간은 얼마나 가지시는지요? 주로 언제?
2) 내 시간의 우선순위는 주로 무엇인가요?
3) 내 시간에서 '경상비'와 '임시비'의 비율은?
3부 지혜와 지식
뛰어난 운동 선수가 장거리 운동에서 페이스 조정을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장거리 운동에서는 뛰어난 운동신경보다는 꾸준한 노력이 더 필요하다.
삶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타고난 명석함으로 인생의 초반에 잘 나가는 사람이 있지만, 책을 읽고 연구하면서 자신을 채워가지 않으면! 결국 마지막까지 달려나아갈 수 없게 된다.
마치 ‘한번도 읽히지 않은 위대한 책자’ 처럼! 겉모양은 훌륭하나 쓰이지 않은 것과 간다.
"지성은 사고하고, 분석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운련되어야 한다. 내면세계의 질서가 바로잡히 사람들은 사고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그들의 정신은 늘 깨어있고 활발하게 활동하며 매일 새로운 정보를 입수하며 정기적으로 새로운 발견과 결론을 창출해 낸다."p.174.
"다른 사람들의 비판에 귀 기울일 때에도 항상 성장이 이루어진다. 그렇게 하기란 어느 누구에게도 쉽지 않다. 네비게이토 창설자인 도슨 트로트맨은 자신에 대한 모든 비판을 잘 다루는 법을 터득했다. 아무리 공정하지 못한 비판처럼 보일지라도 그는 항상 그것을 기도의 골방으로 가지고 가서 주님 앞에 사실대로 털어놓곤 했다. 그러고 나서 '주님, 이 비판 속에 감춰져 있는 진실의 알맹이를 보여 주옵소서'... 나는 일말의 진리도 담겨 있지 않은 비판은 거의 들어보지 못했다. 어떤 진리는 아주 사소했지만 그것도 어디까지나 진리였다."p.202.
질문.
1) 요즘 한참 배우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자기 분야'와 '비전공? 분야'
2) 앞으로 배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3)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비판하는 말을 들었을 때 어떻게 받아들이시나요?
4부 영적인 힘
사실상 이 이야기를 하려고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한 것 같다.
인생의 모든 버팀목이 사라져버렸을 때!
그는 자신의 내면에서부터 그 힘을 이끌어내야 한다.
오직 ‘영적인 힘’만이!
그를 모든 어려움에서 버티고 이기게 할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침묵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헤아릴 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잘 새겨야 한다.
찬송하며, 송축하며, 고백하라!
이러한 신앙의 기본기들을 회복하면서!
세상을 이길 힘을 내면에서부터 갖추어가야 한다.
"분명한 게 하나 있다 만일 우리가 영적 훈련을 쌓기로 결심하지 않는다면, 언젠가 하워드 러틀리지처럼 그러한 도전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을 후회할 날이 올 것이다."p.221.
"내면의 정원을 계속 돌보고 하나님의 영이 거기에 거하시면 꾸준히 수확을 거두게 된다. 그러면 어떤 열매를 수확할까? 용기, 희망, 사랑, 인내, 기쁨 평안 같은 것들이다. 자제력이라는 흔치 않은 능력, 악을 분별하고 진리를 찾아내는 능력도 거두게 된다."p.224.
"그리스도인이 흔히 무시하는 매우 중요한 다섯가지 영적 훈련 - 침묵과 고독 추구, 찬양, 규칙적으로 하나님께 귀기울이기, 사색과 묵상의 경험, 예배하고 중보하는 기도"p.232.
질문.
1) 영적 훈련을 쌓기로 결정한 때는 언제인가요? 계기는?
2) 그리스도인이 흔히 무시하는 다섯가지 영적 훈련중에서 내가 가장 약한 분야는?
5부 회복
이제 연세가 많은 작가는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두가지를 제시한다.
하나는 친구들이다.
대문자F. 로 지칭되는 친구들은 무슨 이야기든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잘못도 진심으로 지적해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좋은 친구를 붙여달라고 기도하라.
또 하나는 ‘쉼’이다.
참된 쉼은 ‘여가’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는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접붙여 있어야하가는 것이다.
질문.
1) F친구가 있는가?
2) 참된 안식으로서 하나님을 만나는 경험을 매주일 하고 있는가?